본문 바로가기
IT와생활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 Ctrl 편

by 즈칸루하 2018. 3. 17.

윈도우 단축키 Ctrl (컨트롤) 키 안내입니다. 콘트롤키(Ctrl)는 알트(Alt), 쉬프트(Shift) 키와 함께 제어키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세 가지 키 중에 가장 쓰임새가 많은 키 중의 하나입니다. 윈도우 단축키로써 Ctrl 키는 어떤 종류가 있는 지 유용한 키만 추려서 알아보겠습니다.


Ctrl + C

가장 대표적인 단축키입니다. 복사하기 인데요. 세트로 붙여넣기, 잘라내기가 있습니다.

붙여넣기 : Ctrl + V

잘라내기 : Ctrl + X

아마 모르시는 분은 없으실거라고 생각되는 키인데, 많은 분이 사용을 잘 안하시더라구요.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결하시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Ctrl + Z

저 같은 경우 타자 시 실수를 많이 하는 편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키 입니다. 실행 취소 또는 이전 상황으로 되돌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글을 쓰다가 지웠는데, 지운 부분을 다시 살리고 싶을 때, 포토샵에서 효과를 줬는데 이전으로 돌리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합니다.

친구로는 Ctrl + Y 가 있습니다. 이 단축키는 실행취소를 다시취소하는 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사용 시 Ctrl

Ctrl + W 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네요. 인터넷 서핑을 하다 창을 닫을 때 사용하죠. 탭단위도 닫아주기 때문에 더 유용합니다. 이거 모르시면 마우스로 일일이 탭을 하나씩 닫아야하는데요. Ctrl + W 하나로 간단하게 보던 인터넷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Ctrl + 숫자

마찬가지로 인터넷 창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물론 다른 어플에서 다른 용도로도 쓰이는 키이지만 인터넷 창에서의 용도입니다.

그림에서 탭 3개가 열려있습니다. 순서대로 Ctrl + 1, Ctrl + 2, Ctrl +3 의 순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게 별로 쓸일이 없다고 생각하시지만, 의외로 유용합니다. 페이지를 번갈아서 확인해가며 봐야하는 상황이라면 매우 번거로워집니다. 이럴 때 사용가능한데요.

Alt + Tab 기능이 있지만, 이 기능은 타 어플과의 전환기능이라 인터넷 창끼리는 안되거든요.


Ctrl + E 자매품 Alt + D

인터넷 창에서의 단축키입니다. 주소창에 바로 포커스를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실 주소창에 직접 주소를 치는 분들은 별로 없기 때문에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만, 급하게 간단한 주소를 입력할 경우에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타자칠 때 Ctrl

Ctrl + B - 글씨를 굵게

Ctrl + I - 이탤릭체로(글씨 기울이기)

Ctrl + U - 밑줄 긋기

메모장에서는 안되지만, 대부분의 에디터에서 동일하게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Ctrl + A는 텍스트 모두 선택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쓰기용 에디터가 아니라도 텍스트라면 모두 선택 가능하답니다.


Ctrl + F

이 기능도 유용한데요. 바로 찾기 기능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어플에서 이 단축키로 지원을 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역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rl + 플러스키(+) 또는 마이너스키(-)

화면을 확대, 축소할 수 있는 키입니다. 인터넷 창에서 유용하죠. 보고있는 인터넷 창의 글씨가 작아 잘 안보인다면 이 키로 키웠다가 다시 줄일 수 있습니다. 팁을 알려드리면 Ctrl + 0(숫자) 을 누르시면 다시 100% 비율로 됩니다.


이 외에도 Ctrl 관련 윈도우 단축키 들이 많겠지만 저의 경우 사용빈도가 있는 단축키들은 이정도가 되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