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생활

엑셀 vlookup 함수 쉽게 이해하기 (초보)

by 즈칸루하 2018. 3. 12.


일상생활이나 회사생활에서 엑셀은 참으로 유용합니다. 엑셀만 잘 사용해도 회사에서 인정받고 여유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엑셀 사용법 중에서 엑셀 vlookup 함수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수를 잘 이해하시는 분은 금방 캐치하시겠지만, 평소 눈여겨서 보시지 않은 분들에게는 참 어려울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아주아주 간단한 예제로 vlookup 사용법을 간단하게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간단한 예제이죠? 이 예제를 보시지 전에 vlookup 함수 원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찾기참조함수 vlookup

=vlookup(1,2,3,4)


함수는 총 네 개의 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Lookup_value - 찾으려는 값

2. Table_array - 데이터, 즉 추출하려는 표의 범위

3. Col_index_num - 표(2번) 내에서의 열 번호

4. Range_lookup - 참 또는 거짓 (1 또는 0)



간단한 예지만 자세히 봐주세요. vlookup 에 해당하는 인수를 1번부터 4번까지 번호를 그림으로 매겨봤습니다.


위 그림을 잠시 설명하자면 왼쪽 상단에 간단한 표형태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에서 추츨을 해서 원하는 값을 구하는 것이죠. 데이터베이스에 해당하는 표 부분입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가운데 아래쪽에 보시면 특정과목인 '영어' 그리고 빈칸(여기에 =vlookup함수 기입)이 있습니다.

vlookup 함수의 첫 번째 인수는 찾고자하는 값입니다. 여기서는 '영어'가 되죠. 함수가 완성된 후에 수학으로 바꾸어도 됩니다. 그러면 수학에 대한 점수가 나오겠죠?


두번째 인수는 표전체입니다. 상단의 [과목,점수] 부분은 빼고 데이터부분만 드래그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세번째 인수는 숫자로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이 예제에서 과목에 대한 점수를 알고 싶으니 숫자 2가 됩니다. 2를 입력합니다.


네번째 인수입니다. 참, 거짓 혹은 true, false 또는 1, 0 으로 표현하시면 됩니다.

참, true, 1 은 명백히 일치하는 경우(잘 안씀), 거짓, false, 0은 느슨하게 찾는 방법이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보통 0을 많이 사용합니다.


완성된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VLOOKUP(D6,B2:C4,2,0)


다시 정리할께요. 

과목별로 정리된 표가 있다. 이 중에 특정 과목에 해당하는 점수를 알고 싶다.

엑셀 vlookup 함수를 사용한다.


= vlookup ( 1.찾고자하는 과목셀(영어), 2. 과목별로 정리된 표영역, 3. 점수에 해당하는 열(여기서는 숫자2), 4. 느슨하게 찾기(0) )


간단하게 엑셀 vlookup 함수 정리를 해봤습니다. 많은 부분이 빠져있지만, 초급분을 위해 기초적인 부분만 적어봤습니다. 엑셀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