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_뜻과_유래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테스트

by 즈칸루하 2021. 1. 19.

이번 시간에는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보시게 되면, 가스라이팅 뜻 과 가스라이팅 유래 관해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스라이팅 테스트 등으로 내가 가스라이팅 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정확도 여부는 보장하지 못합니다. 

로빈 스턴(Robin Stern) - gaslighting 출처: robinstern.com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이란 심리학 용어입니다. 상황 등을 조작해 상대방으로 하여금 스스로 의심하게 하고, 판단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가혹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로는 심리 지배라고도 하죠.

 

보통 가까운 사이, 즉 가족이나 친구, 직장 동료(특히 상하관계) 사이에서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은 1938년 영국의 연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가스등(gaslight)이라는 연극제목이었는데요. 거액의 상속녀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아내의 물건을 하나씩 몰래 빼돌리는데, 이 때 남편이 아내에게 거짓말을 하며, 정신병으로 몰아가는 내용입니다. 결국 의사의 도움으로 사건을 해결하게 된다는 결말입니다.

 

이 연극의 제목에서 유래되었다고합니다. 가스등(gaslight)이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 된 것이죠.

가스라이팅 테스트

 

내가 상대방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몇가지 질문이 있다고 심리학 박사 로빈스턴이 알려줍니다.

내 언행을 자꾸 뒤돌아보고 후회하고 자책한다.

내가 정말 예민한가? 라고 스스로 물어본다.

내가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거의 항상 상대방에게 사과하고 있다.

나는 복받은 삶을 가지고 있는데, 왜 나는 행복하지 않은거지?

나는 내 동료에 관한 변명을 남들에게 대신해 주는 일이 많이 있다.

나에 대한 변명은 이제 귀찮아서 종종 숨기거나 변명 자체를 하지 않는다.

분명 심각한 잘못이 있는데, 나는 그 이유를 정확하게 말할 수 없다.

나는 내 동료에게 무시당하거나 왜곡 당하기 싫어서 거짓말을 하기 시작한다.

나는 간단한 결정조차 스스로 할 수 없다.

이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현저히 다르다.

 

위 테스트는 심리학박사 로빈 스턴의 저서 gaslighting 중 일부인데요. 어떠신가요? 스스로 자문해보시고 내가 상대방에게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는지 아닌지 판단해보세요.

 

파소나법칙이란? 뉴파소나법칙

미란다원칙에 관하여.. 뜻과 유래

트수 뜻 참 생소하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