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생활

cmd 명령어 기본 사용법

by 즈칸루하 2017. 7. 29.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 cmd 기본 명령어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d는 예전 DOS 시절에는 기본 입력장치였는데요. 세월이 흘러서 윈도우가 기본으로 장착되면서 잘 알지 못하는 입력장치가 되었습니다.



cmd 명령어 기본 사용법 알아보기


그래도 아직까지 컴퓨터를 잘 하려면 필수로 알아야하는 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사용법과 몇가지 명령어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cmd 불러오는 방법과 기본적인 디렉토리간 이동 그리고 몇가지 유용한 cmd 명령어로 하면 편한 것들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니다.


cmd창 불러오는 법




단축키 Win + R 후 실행에 cmd를 입력합니다.


cmd 기본 사용법



cmd창을 불러오면 기본적으로 위와 같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명령어를 기다리면서 커서가 깜박이는데요. 커서를 기준으로 왼쪽은 현재 내가 있는 디렉토리(폴더)를 나타냅니다.


cd ..


cd .. (마침표 2개)은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그럼 하위 디렉토리 이동은 무엇일까요? 


cd 디렉토리 이름


그런데 디렉토리 이름을 모릅니다. 그래서 현재 위치에서 하위 디렉토리 리스트를 보여주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dir /w



기본적으로 dir만 입력하면 됩니다만 옵션으로 /w을 주시면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이렇게 하위목록을 얻은 후 cd 디렉토리이름을 명령어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cls


명령어를 자꾸 입력하다보면 화면이 조금 지저분해진 느낌입니다. 이럴 때 cls 명령어를 쓰시면 되는데요. cmd 상의 화면을 깨끗하게 지워줍니다.



명령 프롬프트만 남기고 깨끗해졌습니다. 


Ctrl + C


명령어 중에 디렉토리를 트리형태로 보여주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바로 tree 입니다. 이를 입력해보시면 내 컴퓨터의 모든 디렉토리를 트리형태로 보여줍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ctrl + c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것을 중단시키는 명령어입니다. 



cmd로 내 아이피 확인해보자


ip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내 아이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가 노출되어 가림을 좀 했습니다. 간단하게 내 아이피를 확인할 수 있다는게 정말 신기합니다.


이렇게 cmd 기본명령어 몇 가지와 유용한 명령어를 알아두시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간단한 텍스트만으로도 많은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