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생활

cmd 명령어 모음

by 즈칸루하 2015. 11. 26.

아마 어떤 분은 cmd라는 단어가 아주 생소할 텐데요.

커맨드명령어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는 단어입니다.

 

사실 윈도우3.1 이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으로 사용되던 창입니다.

지금에야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가 기본으로 장착되어서 편하게 마우스 클릭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지만 예전에는 마우스보다는 키보드 명령어로 사용했었습니다.

 

거의 모든 사용을 이 cmd 명령어로 입력 후 프로그램 사용을 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제가 기억하는 몇가지 cmd 명령어를 소개해 볼까합니다.

우선은 커맨드명령어창을 띄우는 방법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는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요.

Win + R 을 함께 눌러서 실행창을 여신 후

 

 

cmd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시커먼 화면에 커서가 깜빡깜빡거리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이제 명령어 몇가지를 입력해볼텐데요.

우선 폴더이동 관련해서 알아볼께요.

dir /w

cd 이동하고자하는 폴더

cd ..

 

dir을 현재 내가 있는 곳의 폴더와 파일을 모두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뒤에 / 후 옵션을 붙일 수 있는데요. w는 폴더명/파일명을 간략하게 보여달라는 요청입니다.

 

 

 위는 그냥 dir 아래는 dir/w 실행 모습입니다.

 

 

이제 [cd 폴더명]을 해볼텐데요.

이렇게 dir/w로 폴더 확인 후 cd 명령어를 사용하시는게 편할겁니다.

저는 hnc 폴더가 보여서 거기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dir/w로 확인을 할겁니다.

 

 

이해 하셨죠? 혹시 몰라서 빨간펜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제일 아래 빨간펜으로 밑줄 친 곳을 보시면 내가 현재 있는 폴더명을 커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c:\hnc 이렇게 표시되어 있죠?

이제는 다시 이 폴더를 빠져나가볼텐데요.

명령어는 [cd ..]입니다.

 

 

이해되셨나요?

이렇게 cd는 디렉토리간 이동을 하는 명령어입니다.

cd [폴더명]으로 폴더간 이동을 하실 수 있으며 cd ..으로 해당 디렉토리를 벗어날 수 있죠.

 

cd 명령어와 dir 명령어만 소개해 드렸는데 지면이 넘쳐나는 군요.

나머지는 간략하게 소개해야겠습니다.

현재 창에 나온 텍스트들이 지저분하다고 생각될때 깨끗하게 해주는 cls

내 아이피가 궁금하다면 ipconfig

윈도우의 모든 디렉토리를 트리구조로 보여주는 tree

tree명령어를 사용했는데 실행이 너무 길다면 이를 중단해주는 Ctrl+c

내 포트 등 인터넷 상태를 알려주는 netstat -an

인터넷 목적지까지의 경로(라우터)를 알려주는 tracert [목적지 예 naver.com]

파일을 지우고 싶다면 del 파일명

폴더를 만들려면 md 폴더명

폴더를 삭제하려면 rd 폴더명

이제 컴퓨터를 끄고 싶다면 shutdown

 

등등 ... 깊게 파고들면 상당히 많은데요. 여기까지만 소개할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