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사용하시다보면 페이지번호(쪽번호)를 잊어버리고 안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나마 프린터로 출력 전에 발견되면 다행인데요.
오늘 포스팅은 한글 쪽번호 매기기를 수동으로 일일이 넣는 것이 아니라
한글의 메뉴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쪽마다 번호가 삽입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글을 오래 전 부터 자주 사용하셨던 분들은 쉬운 기능일 수 있으나 저처럼 워드나 엑셀에 익숙한 사람들은 메뉴찾기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포스팅으로 남겨서 저도 기억하고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도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제가 사용하는 한글 버전이 조금 낮습니다. 한글2007 버전이니 참고해주세요.
상위버전이더라도 크게 틀리지 않는 것을 확인했으니 그냥 한 번 쓰윽~ 보셔도 기억하실 수 있을거에요.
우선 한글 파일 하나를 새로 열어보겠습니다.
그냥 [한글 쪽번호 매기기]라는 간단한 텍스트가 있는 페이지 하나를 만들었는데요.
이제 부터 유심히 보시면 되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모양 > 쪽 번호 매기기]를 찾아서 클릭하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Ctrl + N, P입니다.
단축키 이용이 더 편하니 외워두시면 유용하실겁니다.
그럼 새 다이얼로그 창이 하나 뜨는데요.
제가 빨간테두리를 두 군데 표시를 해놓았는데요.
왼쪽은 각 페이지 별로 같은 위치에 쪽 번호가 배치되도록 하는 것이고요.
오른쪽 빨간 테두리는 펼치는 형식으로 출력할 경우 쪽번호를 배치하는 경우입니다.
제본하실거면 2번째를 아니면 첫번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이얼로그 창 아래쪽에 보시면 번호 모양 선택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이쁜 쪽번호 남기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첫번째, 오른쪽 아래를 선택해서 확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페이지 오른쪽 아래에 숫자로 쪽번호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별로 어렵진 않지만 알아두시면 유용한 한글 쪽번호 매기기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제 생각에 여기서 포인트는 단축키인 듯 합니다.
Ctrl + N, P
기억하시고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