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관련 대출에 대한 상황에서 많이 듣게 되는 용어가 있는데 바로 dti입니다.
dti는 Dept To Income Ratio 즉 총부채 상환 비율이라는 뜻의 영문 준말입니다.
보통 dti 몇 퍼센트라는 퍼센트 단위로 알려주는데요.
쉽게말하자면 연소득대비 내가 얼마까지 대출 받을 수 있는 지 비율을 정해놓은 것입니다. 일종의 대출 한도 규제를 정해놓은 것이죠.
단순한 예를 잠깐 들면 이런거죠. 연소득이 3000만원인데 dti 50%라면 1500만원 초과해서 대출 못받습니다.
dti는 조금은 어려운 계산법이 있는데요. 사실 전문가가 아니면 잘 알지도 못하기도하고 알아도 내 계산이 맞는지 확신도 못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dti 계산기가 있는 곳을 소개해 드려볼까하는데요.
말 그대로 어디에 있는지 소개하는 것이니 이 포스팅 따라서 한번 찾아가 보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금융감독원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시는 것으로 시작하셔야합니다.
국민 검색엔진 네이버 검색하시면 위 그림처럼 링크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여기서 조금 자세히 보셔야하는데요. 홈페이지 아래의 메뉴모음이 있는데요.
첫화면에 모두 안나올 수도 있습니다. 스크롤 버튼을 클릭해서 [금융 소비자 보호처] 메뉴를 찾아주세요.
빨간펜으로 안내해 드렸습니다. 잘 안보이시면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 찾으셨다면 클릭하면 새 사이트로 진입을 하는데요.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란 서브사이트입니다.
메인페이지 왼족에 보시면 [금융계산기] 메뉴가 있을겁니다.
클릭 시 새창으로 열립니다.
열려진 새창에서 4번째 탭에 보시면 [dti 계산기]가 있습니다.
부동산 시가와 연간소득 대출이자율 등 대출관련 정보와 평수와 신용도를 입력하셔야하는데요.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자세한 dti 가 계산되어 나오니 정확하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