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보기 힘들지만 간혹 32비트 사용하시는 분들 보면 이런 메시지를 자주만나시는데요.
바로 "컴퓨터 메모리가 부족합니다" 란 메시지입니다.
저도 바로 어제 이 메시지를 만났었는데요.
메모리 4G에 윈도우7 운영체제였습니다.
하지만 32비트 운영체제로 윈도우를 설치한 컴퓨터였습니다.
몇번 그러길래 확인해보니 대략 2.7G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니 이런 메시지와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하나를 죽이더군요.
물어보니 평소에는 이런 문제가 없었다고 하던데요.
제가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니 그런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확인가능했었죠. 윈도우7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메모리를 4g까지 인식을 하더라도 대략 2.7g 이상은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이죠.
이야기가 조금 다른 곳을 새었네요.
대략적으로 내 컴퓨터가 사용가능한 메모리가 있는데 그 범위를 넘어가는 경우
컴퓨터 메모리가 부족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만나게 되는겁니다.
메모리가 부족하니 부족한 메모리를 보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용을 들여서 물리적인 메모리를 늘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려고 이 글을 검색해서 보시지는 않을 것이니
다른 방법을 말하자면 "가상메모리"를 늘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상메모리란 말 그대로 가상의 메모리인데요.
대부분의 경우 부족할 것이라 예상되는 양을 하드디스크나 여유분이 있는 cpu의 메모리 등에서 메모리로 잡아서 보충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거의 하드디스크에서 할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상메모리는 사실 특별한 경우가 없는 한 컴퓨터가 자동으로 할당하도록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답답하실테니 이를 더 높게하는 법을 설명드려볼께요. 권장하는 바는 아닙니다.
내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클릭하거나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의 순서로 해당 다이얼로그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시스템 속성 다이얼로그가 뜨는데요.
[고급] 탭의 성능 부분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고급] 탭의 가상메모리 부분에서 [변경]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4079mb로 기본이 잡혀있군요.
이제 마지막 화면인데요.
아마 상단의 네모난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을겁니다.
저처럼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아래쪽이 활성화 될텐데요.
이번에는 사용자 지정크기 부분 라디오버튼을 선택해주시고 처음크기와 최대크기를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아래쪽에 보시면 [모든 드라이브의 총 페이징 파일 크기]로 안내된 최소/권장/현재의 순으로 예시가 있을겁니다.
권장 페이징 파일 크기를 참고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마다 다르니 제 수치를 보지마시고 자신의 컴퓨터의 권장사항을 입력해주세요.
이렇게 가상메모리를 직접 입력해서 늘이는 방법으로 "컴퓨터 메모리가 부족합니다"에 대해서 해결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