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표로 많이 사용한다. 엑셀을 사용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다양한 데이터를 표형태로 입력 후 이를 분석하는 용도로 많이 쓰이는 듯하다.
그래서 엑셀에서는 이러한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되는 다양한 그래프와 통계함수 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 오늘은 엑셀 정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서 필터를 이용한 간편한 정렬 방법도 함께 알아보자.
엑셀에서의 정렬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그리고 사용자 정의 정렬이 그 세가지이다.
우선 간단한 표를 하나 만들었다. 가상의 유치원 반이름과 점수를 5개 정도 입력해보았다.
우리가 알아 볼 엑셀 정렬은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우선 필터를 적용해 볼까한다.
예시의 상단 제목 부분을 마우스 드래그로 잡은 후 아래 그림처럼 필터를 클릭하자.
그러면 아래처럼 필터가 적용될 것이다. 아주 간단한데, 뭔가 있어보인다.
필터가 적용된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된다.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정렬은 모두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이 되어 사용자 지정 정렬에 대해서만 알아보겠다.
한번씩 클릭해서 제대로 정렬이 적용되는지 확인해보자.
필터 부분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 중 [색 기준 정렬 > 사용자 지정 정렬]을 선택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에 열, 정렬 기준, 정렬이 있는데, 화면과 같이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선택한다.
여기 목록을 보면 이미 만들어진 몇가지 목록이 있다. 요일, 월, 분기 등...
사용자 지정이므로 내가 목록을 만들 수도 있다. 병아리부터 개나리까지 만든 후 [추가] 버튼을 눌러서 사용자 지정 목록을 만들었다.
[확인]을 누른 후 정렬 창 화면이다.
보다시피 내가 지정한 정렬이 선택되어져 있다.
다시 [확인] 버튼으로 표를 확인해 보자.
내가 지정한 정렬대로 표의 순서가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간단한 예지만 이렇게 필터를 이용해서 엑셀 정렬을 할 수 있다.
리본 메뉴의 [정렬]을 이용해도 되지만, 엑셀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더욱 손쉽게 정렬값을 구할 수 있다.
보기에도 이쁘고 뭔가 있어보이고 엑셀을 잘 다루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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