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를 둘러보면 애연가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 분들 중에 금연에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고 아닌 분들도 계시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금연은 10년째라도 금연 중이라고 하더군요. 담배가 그렇게 끊기가 힘든가봅니다.
그래서 전자담배나 금연 보조제 등의 도움을 받아서 끊어보는 시도도 많이 하시는데요. 제 주위분들 중에 10년 이상 금연에 성공하신 분들을 보면 노하우가 있어보입니다. 그 노하우란 다름아닌 그냥 한 순간에 끊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시도도 해볼만하지만 제가 본 기준은 "그냥 끊는 것" 이었습니다. 그런 의미로 이번 포스팅은 금연 후 신체변화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시간별로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8시간 이내부터 ~ 15년 이후 까지의 시간순 정리입니다.
48시간 - 혈관 속에 니코친이 없어집니다.
1일 후 - 일산화탄소가 몸 밖으로 배출되어서 폐기능이 좋아집니다.
3주일 - 폐기능이 더욱 좋아져서 운동 시 호흡이 좋아집니다.
30일 - 혈압이 정상으로 떨어집니다.
2개월 - 혈액순환이 좋아져 피부가 좋아집니다.
3개월 - 남자는 정자수가 증가하고 성기능이 향상됩니다.
9개월 - 앞서 폐기능, 혈액순환, 혈압 등이 좋아져서 감기와 같은 호흡기관련 감염이 줄어듭니다.
1년 - 동일한 이유로 심장병 등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흡연자와 비교해서 50%정도 줄어듭니다.
10년 - 폐암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 수준 10이하로 떨어집니다.
15년 - 이제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이 되었습니다.(하루 한갑피던 사람 기준)
시간별로 금연 후 신체변화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최소 15년은 금연을 해야지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된다는 내용이네요. 그래도 놀라운 건 이틀만 끊어도 니코틴이 없어지고 폐기능이 좋아진다는 사실입니다. 저도 이 포스팅하고 금연시도 해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