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_큐레이션

금연하면 나타나는 우리 몸의 증상들

by 즈칸루하 2018. 3. 23.

담배끊으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들이 일어날까?

아마도 많은 분들이 금연을 실천 못해서 고통 받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 시간을 통해서 다시 한번 금연결심을 하셨으면 좋겠네요.


담배를 끊으면 우리몸에 좋든 안좋든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먼저 눈에 확띄게 바뀌는 부분이 바로 피부톤의 변화입니다. 금연 후 1주일부터 밝아지기 시작해서 4주 정도 지나면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가래, 기침이 없어지죠. 아래 시간별 변화에도 나오지만 호흡기 계통이 좋아져서 만성적인 느낌의 기침이 없어지는 것이죠.

더불어서 폐활량이 증가하는데요. 이 부분은 정말 확연하게 느낄 수 있어서 누구나 공감하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담배냄새가 몸에서 사라지고, 후각 등 오감이 살아납니다. 흡연자들이 착각하는 것이 바로 몸에서 나는 냄새인데요. 몇 시간 담배 안 핀다고 몸에서 담배냄새가 안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일명 찌든 담배냄새가 몸에 베어서 계속 나는데 말이죠. 이런 부분에 민감한 직업이나 종교를 가지고 계시다면 그냥 끊어보세요.


체중도 조금 증가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안좋은 소식일까요? 이 역시 아래 시간별 변화에도 언급하는데요. 담배를 끊게되면 기초대사가 떨어지게 되어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지 못해 우리 몸에 쌓이게 되는데요.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니 금연 시 운동과 식사량 조절을 해 주시면 됩니다.

담배 끊으면 30분 만에 금단증상이 나타난다고 보도되기도 했는데요. 우리몸의 변화를 시간표별로 한 번 살펴볼까요?

금연하면 나타나는 시간별 변화

담배 끊고 20분후

혈압, 맥박, 손발체온 정상 혈액 속의 니코틴이 감소

정말 놀라운데요. 단지 20분이 지났는데도, 우리 몸은 이렇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한다고 합니다.


담배 끊고 8시간후

금단증상이 나타나기 시작 , 니코틴이 아직 일부 남음

금연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정도 시간부터 다시 흡연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금연 1일 후

금단 본격, 스트레스, 예민

이제 우리 몸이 금단증상에 반응하기 시작하는데요. 일단 하루라도 잘 참아 봤스면 좋겠네요.

금연 3일 후

작심 3일, 니코틴 모두 배출, 욕구 업

고지가 눈앞에 있는데, 3일째 되면 정말 참기 힘듭니다. 이유는 니코틴이 모두 배출되어 우리 몸이 더욱 요구하게 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보름후

혈액순환 좋아지고 폐활량 30% 이상 증가

여기까지 오셨다며 절반 이상 성공하셨다고 보면 되는데요. 우리 몸의 기능이 정상을 찾아가기 시작합니다.

한달

불면증이...기초대사 떨어져 살이 찜, 정신력의 문제

이 때쯤에 흡연습관 때문에 기초대사 기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지 못해서 살이 찌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불면증도 올 수 있다고 하니. 금연하기 참 힘듭니다.


180일 후

기침, 코막힘, 피로, 호흡곤란 감소.

평소에 흡연할 때는 호흡기관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다가 금연하면 이 기능들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1년 후

뇌졸증 확률 50%, 아직 완전히 끊은 것 아님

금연한 지 1년이라도 방심하면 안되요. 하지만 이제 비흡연자와 비슷해 진다고 하네요.


10년 후

폐암 사망률이 흡연자의 절반 수준. 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위험을 가진 세포들이 정상세포로 바뀜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이제 거의 일반인 수준으로 회복되었습니다.


15년 후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들과 동일하게 바뀜

휴 15년이나 지나야 일반인과 같은 수준이라니, 혹시 호기심으로 흡연을 시작했다면 당장 끊으시기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