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서를 받아보면 일기전용으로 편집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한컴오피스 문서편집 툴로 열면 읽기 뿐만 아니라 편집도 가능한데 말이죠.
# 한글 읽기전용으로 배포하기
평소에는 지나치다가 가끔 이거 어떻게 만들지? 나도 필요할 때가 있을 것 같은데...라고 생각할 때가 있지 않나요? 사실 한글(한컴오피스)은 이런 식(읽기전용)으로 만드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우리가 단지 저장 후 상대방에게 전달해 주는 방식이 아닌 배포용으로 저장하는 방식이 있는 것이죠. 문단내에서 무언가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저장할 때 그렇게 하는 것이죠.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한글 에디터가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한컴오피스 툴에서 읽기전용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너무나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하는 것이죠. 한글 상단 메뉴에서 [보안] 메뉴의 리스트를 확장해 보시면 [배포용 문서로 저장] 이 있습니다.
암호 입력 후 저장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이 문서는 읽기 전용이 되어서 상대방이 편집을 시도하려고 하면 암호를 입력하라고 해서 암호가 없으면 편집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간단하죠?
두번째 방법도 있습니다. 이건 윈도우의 시스템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해당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 탭을 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속성창이 열립니다. 첫번째 탭인 일반탭에 보시면 아래쪽 특성부분이 있습니다. 읽기전용 체크박스가 보이실 겁니다. 체크하시고 배포하시면 한글 읽기전용이 됩니다. 이 또한 간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