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죠. 바로 국세와 지방세입니다.
국세는 중앙정부에서 부과하는 세금이고, 지방세는 각 지역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쓰이는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세금이라고 합니다.
소득세, 상속세, 부가가치세, 교육세 등이 국세에 해당하는데요.
지방세에는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이 대표적인 세금의 내용입니다.
지방세를 내었는데 이를 증명하기 위한게 완납증명서입니다.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를 위해서 세무서에 뛰어다니는게 정말 억울한 발품이라는 생각이 들때가 많습니다.
세금은 세금대로 내고 또한 그것을 증명하기위해서 이리저리 내 시간을 허비해야하니 왠지 억울하고 답답합니다.
오늘은 국세청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출력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한 검색으로 [홈텍스]를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세요.
먼저 준비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가 그것인데요.
공인인증서는 요즘 어디가더라고 필수이죠.
프린터는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출력하기위해서 필요한 것이니 만약 PC에 프린터가 없다면
프린터가 있는 장소에서 이 포스팅의 내용을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 프린터없이 신청만 하고 직접 방문해서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으실 분은 없어도 됩니다.
참고로 홈텍스 민원증명 이용가능 시간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증명] 메뉴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이동됩니다.
아이피/패스워드로 로그인 혹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다시 첫메인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이제 다시 같은 코스로 [민원증명] 메뉴를 이용하시면 [민원증명발급] 페이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방세 완납증명서가 필요하니 납세증명서 [신청하기] 버튼을 이용합니다.
수령방법에서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반드시 체크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출처는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제출할 곳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처음이시라면 프린터를 확인하는 프로그램 설치여부를 묻습니다.
예를 선택해서 프로그램 설치하시면 위의 화면을 만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제가 약간 헤메었습니다.
어디를 클릭해야 프린트가 가능한지 몰라서 말이죠.
제가 빨간펜으로 표시한 곳 보이시죠?
[발급번호] 부분을 클릭하시면 바로 프린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일단 저는 프린터가 없는 관계로 PC방을 가야하겠군요.
프린터가 있으시다면 위의 화면에서 [출력가능] 프린터를 선택하시고 [출력]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포스팅하고보니 조금 길어졌군요.
지방세 완납증명서 이제는 집에서 간단하게 출력해서 제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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