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많이들 사용하시죠. 업무능력의 지표로도 사용될 정도로 업무의 사용빈도가 높은게 엑셀인 듯 합니다.
오늘 살펴볼 것은 count함수의 한 갈래인 countif함수입니다.
엑셀에서 함수란,수학에서 의미하는 함수와는 다릅니다.
프로그램언어에서의 함수는 빈번하게 사용하는 스크립트의 모음을 사용자(프로그래머)의 편리성을 위해 언제든 사용가능한
명령어로 불러내어 쓸 수 있도록 한 것을 지칭합니다.
엑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그 사용자가 프로그래머에서 엑셀 사용자로 전환되어 있는 것이 다르죠.
사용법도 더 간단합니다. 이러한 함수 중에 하나인 countif함수는 어떤 함수일까요?
countif함수, 함수의 이름만으로 그 용도를 알 수 있게하는 함수 명명규칙에 따라 만들어 졌으니, 간단하게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count + if 로 나누어보면 단순하게 "합계를 내는데 조건이 있는 것" 정도가 되겠네요.
조금 더 풀어서 말하면, 어떠한 조건에 맞는 카운트(합계)를 하는 것입니다.
카운트(합계)에 대해서는 직관적으로 알 수있으니 조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야겠죠.
고전적인 예를 들겠습니다. 한 반에 있는 학생의 여학생과 남학생의 수를 따로 카운트하는 엑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카운트할 셀의 범위를 그림에서 보듯이 반 전체를 선택했습니다.
남학생만 선택한 것이 아니라 반전체를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콤마뒤에 조건이 있기 때문이죠.
조건(if)에는 "남"이라는 단어로 조건을 달았습니다. 선택한 셀 안에 "남"이라는 글자가 있는 경우만 카운트하라는 뜻입니다.
너무 간단합니다. 쉽습니다. 오른쪽에 여학생의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셀은 그대로 두고 "남"이라는 단어를 "여"라는 단어로 바꾸기만하면 됩니다.
그럼 문제를 조금 바꿔보겠습니다.
학생들 중에 국어점수가 80점 이상인 학생과 이하인 학생을 구해볼까요? 범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첫 번째 예제와 매우 흡사합니다. 단지 조건 부분이 조금 다릅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부분에 특정 단어가 아니라 범위를 지정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의 countif함수 이제는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