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어디까지 사용하시나요? 웬만큼 고수 사용자시라면 엑셀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엑셀 매크로를 사용하게 되면 시간을 많이 단축시켜 학교나 직장에서 인정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의외로 모르시는 분도 많고 알아도 제대로된 사용법을 몰라 그냥 사용안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해봤습니다.
기본준비
엑셀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려면 리본메뉴에 개발 도구 메뉴가 나와있어야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Excel 2007 버전 기준입니다.
개발도구를 리본메뉴에 추가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번외로 매크로란 무엇일까요?
반복되는 엑셀 작업을 기록을 한 후 필요할 때마다 단축키나 버튼을 눌러 같은 작업을 자동으로 하게해 주는 기능을 매크로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의미의 매크로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엑셀은 매크로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매크로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매크로 기록하기
매크로 기록 버튼을 누른 후, 엑셀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기록 중지 버튼을 누릅니다.
1. 매크로 기록하기 버튼 클릭
매크로 기록 버튼을 누르면, 매크로를 저장할 이름과 단축키 저장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작성 및 선택 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매크로 작성하기
이제부터 작성하는 엑셀의 동작은 매크로에 기록되게 됩니다.
3. 기록 중지 버튼으로 기록 끝내기
간단합니다. 매크로 기록하기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사용하는 법을 보겠습니다.
매크로 실행하기
매크로를 실행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매크로 기록시에 작성한 [바로 가기 키] 단축키를 눌러서 실행
매크로 기록하기 위해 저장 할 때 화면처럼 바로 가기 키에 단축키를 설정했다면
부여한 단축키로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매크로 대화상자에서 실행 버튼 클릭으로 실행하기
두가지 실행 방법 중에서 간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엑셀 매크로 사용법 어렵지 않습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매크로 사용법을 익혀서 매크로 중급자의 길로 들어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