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이 무엇일까요?
아마도 셀을 다루는 일 일텐데요.
그 중에도 셀병합이 가장 빈번하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엑셀 셀병합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는데요.
그 전에 우선 셀병합을 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고, 셀병합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볼겁니다.
단축키를 설정해놓으면 작업효율이 얼마나 빨라지는지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기존에 엑셀 셀병합을 하는 법입니다.
아래에 간단한 예제를 하나 만들어 두었는데요.
과목에서 중복되는 국어를 셀병합하려고 합니다.
우선 위 그림처럼 셀을 드래그해서 선택을 해줍니다.
그 후에 참 여러가지 방법으로 셀서식을 불러들이실텐데요.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서식 창 불러오기 단축키는 Ctrl + 1 입니다.
셀 서식 창을 여시면, 두번째 탭의 [맞춤 > 텍스트 조정] 부분에 보시면 [셀 병합] 체크박스가 보입니다.
체크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각 셀에 '국어'라는 단어가 있어서 경고창이 하나 뜨는데요.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깔끔하게 셀병합이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엑셀 셀병합을 하는 과정을 보시면 두가지 과정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셀을 드래그한 후 셀 서식창에서 셀병합 체크 후 확인하는 식이죠.
이번엔 엑셀 셀병합 단축키를 설정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엑셀 좌측 상단에 보시면 엑셀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뜹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자용자 지정]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Excel 옵션] 창이 뜹니다.
혹시 다른 버전의 엑셀을 사용하신다면 [Excel옵션] 창을 여는 다른 방법을 찾으시면 됩니다.
왼쪽 메뉴 중에서 [사용자 지정] 메뉴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상단의 드롭박스에서 [모든 명령]을 선택하시고 [셀 병합]을 찾아주세요. 가나다 순이랍니다.
찾으셨다면 오른쪽의 [추가 >>] 버튼으로 추가해주세요.
그럼 오른쪽 리스트에 추가가 되는데요.
여기서 오른쪽에 보이는 메뉴는 순서대로 [Alt + 순서] 로 자동 단축키가 지정된답니다.
지금 현재는 Alt + 4 로 단축키가 지정되어 있답니다.
다시 아래 그림을 봐주세요.
[셀 병합]을 제일 위(Alt + 1)로 올렸답니다. 빨간펜으로 표시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즉, 단축키를 Alt + 1로 부여했다는 뜻이죠.
확인 버튼으로 창을 닫으시고, 다시 엑셀창을 보시면 상단이 조금 달라지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내가 지정한 엑셀 셀병합 단축키 Alt + 1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셀병합이 된답니다.
어떠세요? 간단한 방법으로 내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작업 효율도 좋아지고, 일 잘하는 사람처럼 보이지 않겠어요?
셀병합 단축키 뿐 만 아니라 다른 엑셀 기능도 자주 사용하신 다면 이렇게 단축키로 만들어서 사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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