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제는 듀얼모니터 설정법인데요.
말그대로 컴퓨터에 모니터 두 대를 연결해서 함께 쓰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두 대의 모니터를 계속해서 함께 쓰기도 하며, 집에서는 티비를 모니터로 인식시켜서 영화볼 때에 듀얼모니터로 쓰기도 하지요.
이렇게 듀얼모니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에서 지원을 해주어야 되는데요.
컴퓨터 후면의 그래픽카드 부분에서 dvi단자 혹은 hdmi단자를 확인하실 수 있다면 설정이 가능하답니다.
듀얼모니터 설정하는 방법은 제목에서와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첫 번째 방법으로 우선 설정을 제대로 하신 후 간단하게 단축키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니 알아두시면 간편하게 사용하실 거에요.
첫 번째 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의 바탕화면 빈 곳에서 마우스 우 클릭하셔서
위 그림처럼 [화면 해상도] 를 선택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요즘은 플러그앤 플레이 방식이라 모니터 하나를 더 연결하시면 자동으로 인식이 된답니다.
혹시 아래 그림과 같이 안나오고 모니터 하나만 나오신다면,
감지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보시거나 후면의 연결부위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집에서 영화볼 때를 제외하곤 모니터 하나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중 디스플레이 부분을 보시면 2에만 바탕화면 표시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듀얼모니터로 변경하시고 싶으시면 [디스플레이 확장] 부분을 선택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사실 설정이라고 할 것도 없지요. 알아서 감지를 하고 디스플레이 부분을 보여주니까요.
이번엔 두 번째 방법을 말씀드릴텐데요.
항상 듀얼모니터 상태로 있다면 잘 모르셔도 된답니다.
다만 저 처럼 자주 디스플레이 상태를 변경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좋은 팁이 될 듯 하네요.
바로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Win + P
지금 한 번 눌러보시면 놀라실꺼에요.
정말 간단하게 선택하는 것만으로 듀얼과 싱글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어쩌다보니 주 모니터가 프로젝터가 되었는데요.
실제로 여러분은 [컴퓨터에만]이 선택되어 있을겁니다.
마우스나 키보드 화살표 방향키로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면 된답니다.
그리고 확장과 복제에 대한 차이점을 말씀안드렸는데요.
확장은 서로 다른 내용물을 담을 수 있는 독립된 공간으로 듀얼모니터가 분리가 되는 것이고요.
복제는 그냥 똑같은 모니터 하나가 더 생기는 거랍니다.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이라기 보다는 듀얼모니터 단축키에 관한 포스트가 되어버리고 말았네요.
그래도 필요하신 분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