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용과 법인용 두 가지죠. 개인용은 또 다시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범용 공인인증서와 금융거래용 공인인증서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일년에 4,400원을 지불해야합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인 공인인증서만드는법에 사용될 은행거래용 공인인증서는 무료입니다. 법인용은 유료인데, 연간 110,000 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01.
은행(농협, 우체국) 방문
은행거래용 공인인증서(이하 공인인증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은행이나 우체국, 농협 등 만들고자하는 은행의 지점을 방문해야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뱅킹용 통장을 만들어야합니다. 이미 통장이 있다면 인터넷 뱅킹용으로 신청을 하셔야 하죠. 꼭 한 번은 방문해야합니다.
02.
은행인터넷뱅킹 사이트 방문(국민은행 기준)
실제 은행에서 신청을 하셨다면, 이제 인터넷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합니다.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타 은행이나 농협, 우체국 등도 대동소이하니 포스팅 내용만 따라하시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지요.
▼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상단에 [공인인증센터]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접속을 합니다.
▼ 공인인증센터에는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인터넷 뱅킹을 처음 신청하기 때문에 우리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의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 그럼 다시 위에서 설명드렸던 개인용과 기업용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우리는 개인이므로 [개인용인증서 발급]을 선택을 해 줍니다.
03.
로그인 후
▼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는 은행에서 발급해 준 아이디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은행을 방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회원가입을 스스로해서 발급 받는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저는 은행에서 아이디를 발급해 주었답니다. 물론 패스워드도 은행에서 몰래 받았죠.
▼ 로그인을 했다면 이제 본인 인증을 해야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 인증서 종류를 선택합니다. 은행거래용과 본인확인용으로 쓸것이기 때문에 범용이 아닌 용도제한용을 선택해 줍니다. 무료입니다.
04.
추가인증
본인인증과 인증서를 선택했다면 이제 다 끝나갑니다. 추가인증 2개 더 해야합니다.
▼ ARS 인증을 하면 됩니다. [인증받기] 버튼을 누르면 은행에서 전화가 걸려옵니다. 안내에 따라서 누르라는 번호를 누르면 끝이니 너무 겁먹지 마세요. 인증받기 누르시고 핸드폰을 스피커폰 그리고 숫자를 입력할 수 있는 모드로 미리 전환해 두시는 것이 좋아요.
▼ 추가인증 마지막인데요. 여기에 입력할 것이 많죠.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보안카드 등을 입력해야하니 컴퓨터 앞에서 미리 준비해 두세요.
공인인증서 있으면 정말 편해요. 항상 직접 방문하셔서 은행거래를 하셨다면 공인인증서만드는법 익히셔서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추천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