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_뜻과_유래

먼치킨 뜻, 게임과 소설속 먼치킨

by 즈칸루하 2018. 3. 12.

게임을 좋아하거나 판타지소설과 같은 장르소설을 좋아하신다면 많이 들어봤을 만한 단어입니다. 먼치킨

대강 짐작은 하시겠지만 정확한 먼치킨 뜻이 궁금하실 수 있으신데요. 이 포스팅에서 약간이나마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세요.



먼치킨 뜻은 보통 게임이나 소설에서 강한 캐릭터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하나씩 구분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0.  초창기 유래와오해의 소지


먼치킨(Munchkin)은 오즈의 마법사에서 그 첫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어떤 캐릭터의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단지 비슷한 발음으로 사용된 캐릭터라 별의미를 두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단어에 치킨이 들어있어서, 2000년대 초반에는 '싸움닭'이라는 뜻이라고 하는 분도 계신데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 또한 약간 부정확한 이야기인 듯 합니다.


1.  게임에서의 먼치킨 뜻


게임에서의 뜻은 '사기 캐릭터' 라는 뜻이 강합니다. 게임 밸런스를 붕괴시킬 정도로 너무나도 강력하게 성장시킨 캐릭터를 말합니다. 


이 또한 초창기에는 조금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게임사의 의도와는 다르게 특정 분야(예, 공격력)만 높여서 게임의 물을 흐리는 어린 아이와 같은 사람들을 지칭하는 단어였다고 하네요. 물론 지금은 이런 뜻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소설(장르소설)에서의 먼치킨 뜻


소설에서의 뜻도 사실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먼치킨은 게임 용어에서 차용된 면이 강합니다.


보통 소설 속의 주인공은 점차적으로 성장하며, 그 과정 속에 독자와 공감을 해 가면서 주인공과 소설 속 세계를 함께하게 되는데요. 어떤 소설 특히 장르소설의 경우에 주인공을 너무 강하게 설정해서 먼치킨으로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개 강력한 주인공의 사이다 같은 행동력으로 대리만족을 유도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소설 속의 다른 캐릭터와 달리 각종 강력한 마법과 더 강한 검술 등을 주인공이 모두 가지는 '먼치킨'이 되는 것이죠.


3.  고양이

마지막으로 고양이입니다. 



Standard Munchkin Cat 이라는 고양이 종이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과는 별로 관련이 없지만, 검색하다 알게되어 함께 적어봅니다. 일명 숏다리 고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징이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은 돌연변이 종이라고 하는데요. 점프력 등 행동하는데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몇 가지 먼치킨 뜻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사기 캐릭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것도 아주아주 강력한 사기 캐릭터죠. 조금 강하면 먼치킨이 아닙니다. 약간의 두서없는 글이 된 듯 한데요. 먼치키 뜻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풀렸으면 좋겠네요.

댓글